본문 바로가기
주식, 코인

가수 홍진영 님이 받았다는 50억원 규모의 아센디오 전환사채, 전환사채가 뭐지?

by ✿ ☺ ☻ ☹ ☼ ☂ ☃ 2022. 1. 10.
반응형

가수 홍진영 님이 받았다는 전환사채 CB에 대해 알아보자

1월 1일 연예 기사 헤드라인 중 하나로, 1인 기획사 지분을 매각한 가수 홍진영 님이 50억원을 벌었다는 뉴스가 떴다. 여기서 가수 홍진영 님이 받았다는 전환사채가 무엇인지, 어떻게 50억 여원의 가치를 하는 것인지 알아보자.

 

전환사채는 회사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 증서

전환사채는 영어로 CB (convertible bond) 즉 전환할 수 있는 채권이다. 채권이 사업을 하기 위해 일정 기한 동안 돈을 빌린 증서니까 전환사채는 쉽게 말해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회사채이다. 채권으로 발행되었다가 일정 기간이 지나고 정해진 조건대로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고, 이렇게 전환권을 행사하여 주식을 받는 경우, 기존의 빚은 소멸한다. 채권자가 원하지 않으면 돈으로 받을 수 있다. 이런 선택권이 전적으로 채권자에게 달려있어서 전환사채는 채권인 동시에 주식이라는 특성을 지닌다고 한다.

 

가수 홍진영님의 1인 기획사 IMH 엔터테인먼트의 35%를 코스피 상장사 아센디오가 취득을 했고, 이중 가수 홍진영 님의 보유 지분 17.5%를 취득하면서 그 대가로 가수 홍진영 님은 아센디오 전환사채를 50억원 어치를 받았다고 한다. 아직 주식이나 돈으로 행사를 하지 않은 것이니까 실질적인 수익을 얻은 것은 아니지만, 그에 상당한 금액인 셈이다. 이제 이 기사의 문장이 이해가 되는 것 같다.

 

아센디오는 어떤 회사?

아센디오는 영화 드라마 제작, 투자, 배급 등 콘텐츠 전문기업이라고 한다. 네이버 검색 기준으로 최수종, 하희라, 심혜진, 이다해 등이 소속되어있는 연예 기획사이기도 하다. 강릉, 다크홀, 검객, 이웃사촌 등을 제작 또는 배급하였다. 1977년 4월 주식회사 의성실업으로 설립, 1989년 12월 상장되어 2021년 4월에 상호를 아센디오로 변경했다고 한다. 시가총액은 1,235억 (시가총액순위로 코스피 768위), 상장주식수는 63,509,196주 정도 된다고 한다. K-콘텐츠의 유행으로 OTT 등에 많이 진출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엔터 관련 주에 관심이 있다면 살펴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아센디오 주가 (다음 주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