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스타벅스 NFT 민팅 이벤트 메일 주의!!

by ✿ ☺ ☻ ☹ ☼ ☂ ☃ 2023. 5. 1.
반응형

좀 지난 일이기는 한데, 스타벅스에서 NFT 프리 민팅 이벤트 메일을 받았다. 보내는 사람, 스타벅스. 사실 NFT 민팅에 관심이 없지만 (그거 어디다 쓰냐 진짜. 뭐 쓰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이런 이벤트들은 유행 따라 하는 거라 의미 있는 기획이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어떤 내용으로 하는 이벤트인지 궁금해서 단순한 호기심에 메일을 열고, 참여하기를 눌렀다.

 

누르는 순간, 아. 이건 피싱사이트다. 느낌이 왔다. ㅠㅠ 이런 피싱 링크를 누르면 안 된다고 배웠기 때문에 미친 듯이 검색을 해봤고, 결론적으로 이런 정도로 크게 문제가 되거나 하지는 않는 것 같다. 암튼 이런 피싱 메일에 패턴이 좀 있는데 (아무래도 공식은 아니다 보니) 이번 스타벅스 NFT 민팅 피싱 이벤트에서 발견한 패턴을 공유드린다. 다들 주의하시라. 

 

보통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망을 타게팅하는 경우가 많으니 평상시 불로소득이나 한방, 공짜점심 이런 건 없다고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번 된통 당한 적이 있어서 하는 소리다. ㅋㅋㅋ 

 

스타벅스 사칭 피싱 메일
스타벅스 사칭 계정에서 온 피싱 메일

1. 어눌하고 불분명한 언어 사용

사실 메일 제목부터 이상한 느낌이 온다. 워낙 피싱 메일이 많아서 그런가. 어딘가 어눌한 사람이 보낸 느낌이랄까. 스벅에서 DM 메일을 뿌리는 사람은 최소 마케팅 일을 하는 분일 텐데 '스타벅스 상징'이라는 이상한 표현을 사용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벤트 메일인데 너무 텐션이 낮다. ㅋㅋ 마치 업무 일지에 오늘의 할 일을 적어놓은 건조한 느낌? 아니면 번역기 돌린 어투? 아무리 스타벅스 이름을 달고 와도 이럴 땐 의심을 일단 해보자.

 

이상한 메일 계정으로 보낸 스타벅스 메일
스타벍쓰.아트에서 보낸 메일

2. 이상한 메일 주소

포스트 작성을 위해 컴퓨터로 캡처했지만, 사실 원래 메일을 본 것은 폰이었다. 편의상 gmail 모든 메일을 불러와서 한 번에 확인하는데, 사실 gmail에서는 보낸 사람 메일 주소를 보여주지 않는다. 그래서 못봤었고, 그래서 본문의 링크까지 클릭을 했었는데 ㅠㅠ 아마 대부분 보낸사람 확인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혹시 꼼꼼한 사람이라면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심한 경우는 얼핏 보기에는 공식메일처럼 더 꾸며서 오는 경우가 더 많다. (이 피싱메일은 그나마 양심적인 편?ㅋ) 비슷하게 생긴 ASCII 문자로 조합해서 보낸다던가... 애당초 이런 메일을 네이버나 구글 메일에서 막아주면 더 좋겠지만, 혹시 앗! 실수로 눌렀다면 보내는 사람 메일을 확인해 보자.

 

 

스타벅스 NFT 피싱 메일
스타벅스 NFT 피싱 메일

3. 허술한 콘텐츠

현실의 모든 마케팅 DM이 아름다운 문장으로 오지는 않지만, 이렇게 어렵게 오지도 않는다. 어렵다는 건 읽어도 도대체 무슨 말인지 머리에 남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읽어도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다면 스벅이 돈 벌기 싫어서 미친 거다. 

보통 이벤트에는 이 이벤트 기간이라던가, 주의사항 같은 disclaimer가 보통 붙어야 한다. 대부분 화려한 그림 아래에 작게 들어가는데, 그런 구성이 다 빠져있다. 아마도 이렇게 이벤트 하면 고객센터로 쓸데없는 질문들이 계속 연락이 온다.

그리고 사실 민팅 NFT 이런 용어가 유명하기는 하지만, 대중적으로 모든 사람이 안다고 하기는 어려운 경우, 설명을 더 쉽게 하거나 용어에 대한 각주 같은 것을 붙이는데 없다. 

 

스타벅스 프리 민팅 피싱 사이트
스타벅스 프리 민팅 피싱 사이트

웹사이트는 차마 다시 클릭을 못했다. 근데 내 기억에도 들어가자마자 평소 알던 스벅의 느낌이 아니라 + NFT 관련 이벤트라 아 이건 사기다라고 생각했다. 스타벅스는 브랜드 관리가 아주 잘되는 좋은 회사 중 하나고, 열심히 관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그들이 이런 이벤트 사이트를 이렇게 간격도 안 맞고 이상한 폰트에 허술하게 만들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 피싱 사이트라고 생각했다.

 

근데 누가 메일을 그렇게 까지 보고, 사이트를 열심히 보나... 이거 만드는 사람들도 그거 다 아니까 이렇게 하는 거지.

반응형

댓글